성경통독

성경통독

제목성경통독 251차 (겔25~28장)2024-08-31 10:05
작성자user icon Level 10

성경통독 251차 (겔25~28장)

에스겔 25장: 암몬, 모압, 에돔, 블레셋 심판

[내용개요]

본장부터 겔32장까지에는 이스라엘 주변에 있는 이방 국가들의 심판이 묘사되어 있다. 이것은 이방 국가에 대한 심판이 이스라엘의 운명과 깊은 관련이 있다는 사실과 아울러 하나님의 구속 역사의 전과정 속에서 이방 국가와 이스라엘이 서로 긴장 관계를 형성하고 있음을 보여 준다. 이러한 내용을 통하여 저자는 하나님이 전세계의 운명을 좌우하는 참된 통치자임을 보여 주고 있다. 이러한 본장은 암몬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을 묘사하는 부분(1-7절), 모압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을 예언하는 부분(8-11절), 에돔에 대한 심판을 묘사하고 있는 부분(12-14절), 블레셋에 임하는 하나님의 심판을 밝히고 있는 부분(15-17절)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방 나라들은 이스라엘이 처음 가나안에 들어오기 전에 멸시하고 조롱했던 당사자들이었다. 그러am로 하나님은 이들을 심판하심으로써 하나님의 위엄과 영광을 만방에 선포하는 것이다.


​에스겔 26장: 두로에 대한 심판

[내용개요]

본장은 북쪽에 위치해 있는 두로에 대한 심판을 묘사하고 있다. 특히 이 두로에 대한 심판 예언을 다른 이방 국가들보다 길게 언급하였는데 이는 이 도시가 정치적, 종교적으로 매우 중요함을 암시한다. 전장에서 암몬이나 모압, 블레셋에 대한 심판 예언을 포괄적으로 묘사한 데 반해, 본장에서는 두로에 대한 예언을 상세하고 치밀하게 다루고 있다. 이러한 본장은 두로에 대한 심판을 신탁의 형식을 사용하여 강조하고 있는 전반부(1-14절), 두로의 멸망에 대한 이웃 국가들의 반응을 묘사하고 있은 중반부(15-18절), 하나님의 최종적 심판을 기술하고 있는 후반부(19-21절)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두로는 베니게의 중요한 성읍 중의 하나로, 이스라엘 민족에 대해 라이벌 의식을 느끼고 있었기에, 다른 이방 족속들과 같이 적개심 과 증오감을 가지고 있었다. 이런 상황에서 두로는 예루살렘이 멸망하자 경제적 이익을 생각하며 대단히 기뻐하였다. 이러한 태도는 하나님의 백성을 업신여기는 태도이며 더 나아가서는 하나님을 업신여기는 태도가 되는 것이다.


​에스겔 27장: 두로에 대한 애가

[내용개요]

본장에는 두로의 멸망을 슬퍼하는 애도의 노래가 기록되어 있다. 에스겔은 두로의 영광과 아름다움과 강한 군사력을 먼저 찬양하고 난 후에 성읍의 몰락에 대해 애도한다. 이것은 두로의 멸망에 대한 우호적 연민이 아니라 멸망의 비참함과 확실성을 대조적으로 강조하기 위함이다. 이러한 본장은 두로의 영광과 힘에 대해 격찬하고 있는 전반부와(1-11절) 두로가 국제 무역을 통해 부를 축적한 사실에 대해 설명하는 중반부(12-25절), 그리고 자신의 영광에 도취되어 있다가 결국 멸망하는 두로의 모습을 보여 주는 후반부(26-36절)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에스겔 28장: 두로 왕의 멸망과 시돈 심판 예언

[내용개요]

본장은 두로 왕 개인에 대한 책망과 시돈의 멸망을 주된 내용으로 하고 있다. 두로 왕은 자신의 경제적인 성공을 바탕으로 이방의 명성을 얻자 신으로 자처하면서 하나님을 무시했다. 이러한 두로 왕의 교만에 대해 하나님께서는 진노를 발하실 것이다. 그리고 시돈 또한 부정한 무역 거래와 우상 숭배로 인해 범죄했기에 그들 역시도 똑같은 심판을 받을 것이다. 이러한 본장은 두로 왕의 멸망과 그 원인에 대해 선포하는 전반부와(1-19절), 시돈의 멸망을 예언하는 중반부(20-24질) 그리고 이스라엘의 회복을 약속하고 있는 후반부(25-26절)로 구성되어 있다.

댓글
자동등록방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