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통독 264차 (단10~12장) 다니엘 10장: 큰 전쟁에 관한 환상 [내용개요] 본장이 말하는 예언은 바사 제국의 미래에 대한 것이 주요한 내용이긴 하지만 결국 이 세상의 종말론적인 역사를 말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다니엘은 먼저 인자의 환상을 보게 되는데, 인자는 세마포 옷을 입고 허리에는 정금 띠를 띠고 몸과 얼굴이 빛나고 우레와 같은 소리를 발하는 것으로 나타난다(1-7절). 인자의 이상을 본 다니엘은 힘이 빠져 있었지만 인자의 말에 의해 힘을 얻게 된다. 인자는 다니엘에게 자신이 바사국 군으로 인하여 차단을 당했지만 이제 말일에 이스라엘 백성들이 당할 일을 알리기 위하여 왔음을 말씀하고 있다(8-14절). 다니엘이 힘이 기진할 때에 인자의 도움으로 일어나고 인자는 바사 제국이 헬라 제국에 의해 침략당할 것임을 말씀하셨다(15-21절). 이 모든 일은 진리의 글에 기록된 것 즉 하나님의 예정에 의한 것이며, 무엇보다 하나님의 심판과 구원을 모든 인간에게 보여 주는 의미를 담고 있다.
다니엘 11장: 기록된 비밀들의 내용 [내용개요] 본장에는 이스라엘 주변에 있는 여러 나라들의 흥망성쇠를 다루고 있는데, 세상에 존재하는 강대국들이 비록 한 사람의 영웅에 의해 좌우되는 듯하지만 무엇보다 하나님의 강한 간섭에 의거한다는 사실을 확실히 증거하고 있다. 중요한 것은 그 나라들이 하나님의 선민인 유대 민족들과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다는 것이다. 본장은 먼저 메대 제국의 뒤를 이은 바사 제국을 멸망시키고 중근동의 모든 나라들을 통일한 헬라 제국의 권세를 말하고 있으며 그 헬라 제국이 강성할 때에 나라가 분열되는 예언을 하고 있다(1-4절). 뒤를 잇는 여러 나라에 대한 서술은 종말론적인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데 그들은 이집트를 중심으로 지배권을 행사하는 남방 왕과 북방 곧 시리아 왕의 극명한 대립이 서술되어 있다(5-19절). 북방 왕 중에는 비천한 자가 왕의 위를 물려받고 그의 모략으로 남방의 왕을 치게 될 것임이 나타난다(20-27절). 모략이 뛰어난 왕은 거룩한 언약을 거스르며 자신의 의지에 따라 하나님의 능력을 대적하는 교만을 보이게 된다(28-39절). 그러나 마지막 때가 되면 남방 왕과 북방 왕으로 인하여 비천하지만 모략이 뛰어난 왕은 멸망당하게 된다(40-45절).
다니엘 12장: 마지막 때에 관한 예언 [내용개요] 이스라엘을 제외한 이방 나라들에게 임할 종말적 심판을 기록한 전장에 이어 본장에서는 이스라엘과 이방의 심판을 통하여 마침내 이 땅에 도래할 영원한 하나님 나라의 영광스러운 승리의 모습을 보여 주고 있다. 하나님께서 모든 악을 물리치고 자신의 왕국을 건설하실 그때에는 지금까지 존재한 모든 인류에게 마지막 심판이 행해질 것이다. 그런데 그런 심판은 두 가지의 형태로 나타난다. 믿음을 지킨 하나님의 백성들에게는 구원으로, 죄악 중에 살아간 자들에게는 멸망의 심판으로 나타난다. 그날에 여호와를 경외함으로 지혜를 얻은 자는 빛과 같이 될 것이며, 사람들을 하나님께로 인도한 자들은 별과 같이 될 것이다(1-4절). 그리고 본서의 결론을 맺는 부분에서 하나님은 다니엘을 통하여 모든 백성들이 기다리는 종말이 언제 도래할 것인지에 대해 대답하고 있다. 하나님은 한 때 두 때 반 때라는 표현으로 정확한 시기에 대해서는 감추고 계신다(5-8절). 그러나 마지막으로 다니엘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끝까지 붙잡고 자신을 정결케 하며 인내함으로 그날을 기다리라고 말씀하신다. 그러면서 끝까지 참는 자는 영원한 평안을 누릴 것이라고 약속하시며 말씀을 맺고 있다(9-13절). 이러한 결론을 통하여 본장은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말씀을 믿고 따르며 자신을 거룩하게 보존하는 삶임을 보여 주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