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통독 285차 (마14~16장) 마태복음 14장: 세례 요한의 죽음 [내용개요] 분봉왕 헤롯은 예수의 소문을 듣고 죽은 세례 요한이 살아났다고 두려워한다. 헤롯은 세례 요한을 헤로디아의 음모로 인해 죽였기 때문이다(1-12절). 예수께서 배를 타고 빈들로 가시니 많은 무리가 뒤쫓았다. 예수께서 무리들을 불쌍히 여기시고 말씀으로 가르치시고 병자들을 고쳐 주셨다. 날이 저물어 식사시간이 되었으나 먹을 것이 없었다. 예수께서는 오병이어를 가지사 축사하시고 오천 명을 배불리 먹이셨다(13-21절). 그 후 제자들을 먼저 배를 태워 보내셨다. 배가 풍랑으로 흔들릴 때 예수께서 물위를 걸어 오셨다(22-33절). 게네사렛 땅에 이르자 많은 사람들이 병자들을 데리고 예수께 나아와서 치유함을 받았다(34-36절).
마태복음 15장: 논쟁하는 예수 그리스도 [내용개요] 바리새인들과 서기관들이 예수의 제자들이 손을 씻지 않고 먹음으로 장로들의 유전을 범한 사실에 대하여 예수께 항의하자 예수께서는 사람의 속마음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강조하신다(1-11절). 이에 대하여 제자들이 좀더 설명해 주시기를 요청하자 예수께서는 소경이 소경을 인도하는 비유를 말씀하시고 마음의 중요성을 한번 더 강조하셨다(12-20절). 예수께서 두로와 시돈 지방으로 들어가셨을 때 가나안 여자 하나가 자기 딸이 귀신들렸으니 주께서 고쳐 주시기를 간구하였다. 예수께서는 처음엔 거절하셨으나 가나안 여자의 현명한 대답을 들으신 후에 그 믿음을 칭찬하시고 딸을 고쳐 주셨다(21-28절). 예수께서 갈릴리 호수 가에서 많은 사람들의 병을 고쳐 주셨고, 칠병이어로 사천 명의 무리들을 먹여 주셨다(29-39절).
마태복음 16장: 제자의 신앙 고백 [내용개요] 사두개인들과 바리새인들이 표적을 구하자 예수께서는 요나의 표적 밖에는 보여 줄 표적이 없다고 말씀하셨다(1-4절). 그 후 호수 건너편으로 갈 때 제자들에게 바리새인과 사두개인들의 누룩을 주의할 것을 명하셨다(5-12절). 예수께서 가이사랴 빌립보 지방에서 베드로의 고백을 듣고 천국 열쇠를 주신다(13-20절). 그리고 비로소 자신의 메시야 사역 즉 고난과 부활에 대하여 자세하게 가르쳐 주신다. 그러나 베드로가 예수의 말씀을 오해하여 메시야 사역을 방해하자 사단아 물러가라고 단호하게 책망하신다. 연이어 진정으로 예수를 따르려는 자는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따라올 것을 명령하신다(21-28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