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통독 273차 (에6~10장) 에스더 6장: 존귀하게 된 모르드개 [내용개요] 본장에서 아하수에로 왕은 밤에 잠이 오지 않아서 역대 일기를 읽던 중에 모르드개가 왕의 암살 음모를 고발함으로써 왕의 생명을 구한 사실과, 왕의 생명을 구했음에도 불구하고 아무런 상급을 받지 못한 사실을 알게 되었다(1-3절). 왕은 마침 궁중에 하만이 있음을 알고 불러서 왕의 기뻐하는 자에게 어떤 상을 주면 좋겠느냐고 물었고, 하만은 왕의 기뻐하는 자란 바로 하만 자신일 것이라고 착각하여 왕복과 왕관과 왕의 말을 취하게 하여 온 백성에게 알리는 것이 좋다고 대답하였다(4-9절). 왕이 하만에게 명하여 모르드개를 존귀케 하여 온 백성들에게 널리 알리라고 했다. 하만은 왕의 명령대로 시행한 후에 모르드개를 죽이려던 자기의 계획에 중대한 차질이 생겼음을 알고 고민에 빠졌다. 하만의 아내와 친구들은 하만이 유다 족속을 이기지 못할 것이라고 걱정하였고, 이야기 도중에 왕의 내시들이 와서 하만 을 에스더 왕후의 잔치에 데리고 갔다(10-14절).
에스더 7장: 하만의 죽음 [내용개요] 왕이 하만과 함께 왕후 에스더가 베푼 두번째 잔치에 참석했다. 잔치 분위기가 무르익어 갈 무렵 왕은 에스더에게 나라의 절반이라도 줄테니 소원을 말하라고 했다. 드디어 에스더는 자신과 자기 민족의 생명을 구해 달하는 소원을 말하였다. 그녀는 자신이 유대인임을 밝히고 유대인 멸절 계획의 주동자는 하만임을 고하였다. 그러자 하만은 심히 두려워하였다(1-6절). 사건 경위를 들은 왕은 노하여 후원으로 나가 버렸고, 하만은 왕후 에스더의 앉은 걸상 위에 엎드려서 생명을 구해 주기를 빌었다. 다시 잔치 자리로 돌아온 왕은 이 광경을 보고 하만이 에스더를 강간하려 하는 것으로 오해하였다. 그래서 왕의 진노는 더욱 증폭되었으며, 결국 하만은 모르드개를 달아 죽이려고 세워 누었던 나무에 자기 자신이 달려서 비참한 죽음을 맞이한다(7-10절).
에스더 8장: 모르드개가 만든 두 번째 조서 [내용개요] 왕은 처형당한 하만의 모든 재산을 에스더에게 주었고, 에스더와 모르드개의 관계를 안 후에 하만이 가졌던 직위를 모르드개에 하사했다. 이로써 모르드개는 제국 내의 이인자의 위치에 올라섰다(1-2절). 한편 하만의 죽음에도 불구하고 유대인을 멸절시키라는 창의 조서는 여전히 효력이 있었기 때문에 유대인들의 안전은 큰 위협을 받고 있었다. 그래서 에스더는 다시 한번 왕에게 유대인을 멸절시키라는 내용의 조서를 취소해 줄 것을 부탁했고, 왕은 에스더의 부탁을 들어주었다(3-8절). 이로써 유대인의 대적들을 살육하라는 왕의 도장이 찍힌 조서가 꾸며져 제국의 모든 지방에 반포됨으로써 유대인들은 모든 위험으로부터 벗어나게 되었다(9-14절). 모르드개는 고급 관리의 복장인 푸르고 흰옷을 입고 금 면류관을 썼고, 모르드개의 임직을 많은 백성들이 기뻐하였다(15-17절).
에스더 9장: 대적자들의 멸망 [내용개요] 유대인들을 살육하기로 작정되었던 12월 13일에 오히려 유대인의 대적들이 살육당하게 되었다. 그리고 모르드개의 권력은 점점 굳건해졌다(1-4절). 유대인들은 수산 성에서 오백 명의 대적을 죽이고 하만의 아들들도 죽었으나 재산은 탈취하지 않았다(5-10절). 왕이 에스더에게 다시 소원을 묻자, 에스더는 대적을 살육하는 날을 하루만 더 연장해 주기를 간구했고 왕은 그 부탁을 들어주었다(11-16절). 그 후 유대인들은 14일에 잔치로 기념했고, 수산 성의 유대인들은 살육의 기간을 하루 연장받았기 때문에 15일에 잔치로 기념했다(17-19절). 에스더와 모르드개는 이날을 부림절로 기념하여 지키고 자손대대로 폐하지 못하게 하였다(20-32절).
에스더 10장: 모르드개의 위대함 [내용개요] 아하수에로 왕의 권세는 여전히 막강하여 각 지방들과 모든 섬들로부터 조공을 받았다. 그 외에도 왕의 수차에 걸친 성공적인 군사 원정과 모르드개에게 권력을 부여한 역사적 사실들이 열왕의 일기에 기록되었다. 그리고 본서의 맨 마지막 부분에는 모르드개의 위대성이 강조된다(1-3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