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통독 4차 :창6-9 창세기 6장 사람의 죄악과 노아의 방주 (노아시대 개막) (악한 세상(->홍수)에 의로운 노아(->방주)) 당세의 의인 노아[창 6장] [내용개요] 죄로 오염되어 가고 있는 세상에 대한 하나님 심판과 그 속에서도 의로운 자를 구원하시려는 하나님의 사랑이 본장의 주요 내용이다. 죄에 타락한 세상의 발전 과정이 설명된다(1-4절). 그리고 이러한 세상의 흐름에 대한 하나님의 개탄과 염려가 소개된다(5-7절). 하나님의 개탄과 염려는 무서운 심판과 새 세계를 마련하시려는 계획으로 나타난다. 하나님의 사랑과 공의가 여기에 조화를 이루고 있는 것이다. 끝으로 하나님께서 당신의 작정하신 바를 실행하시고자 의인 노아를 부르시고 그로 하여금 대형 방주를 건조하도록 명령하시는 내용들로 말미를 짓는다(8-22절). 창1장에서 인류의 시조인 아담과 하와의 창조와 천지 창조를 보면 하나님께서는 인간과 온 세상을 모두 선하고 아름답게 창조하셨습니다. 그러나 사단의 개입으로 죄가 이 땅에 들어왔고 사람이 땅 위에 번성하기 시작하자 사악한 세상의 많은 죄악도 번성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하여 본장에는 하나님의 형상을 잃어버린 인간들이 극도로 타락하여 결국에는 하나님으로부터 전멸당하게 되는 인류 최악의 사건이 예언되어 있습니다.
창세기 7장 : 대홍수 [내용개요] 부패된 세상을 심판하리라고 예고하신 하나님의 홍수 사건이 본장에서 실행되고 있다. 먼저 홍수 심판 이전의 준비, 즉 하나님께서 택하신 자를 대피시키시고 다음 세대를 이어나갈 생명들을 보호하시는 내용으로 일관된다(1-16절). 하나님께서는 인간 역사의 최악적 상황에서도 소망의 씨를 반드시 남겨 두신 것이다. 그 다음 내용은 창조 이래 전무후무한 대홍수 심판의 생생한 묘사이다(17-24절). 하나님의 심판 도구인 물이 세상을 뒤덮고 오랫동안 준비하여 온 방주는 마침내 물 위에 떠오르게 되었다. 죄의 세상은 물에 잠기고 구원의 방주만이 남게 된 것이다. 창7장은 창6장에서 이미 예언된 홍수 심판이 일백이십 년 만에 성취되는 장면입니다. 하나님은 이 땅에 비를 내리게 하기 전 일주일 앞서 의인 노아와 그의 가족과 모든 생물을 방주로 들어가도록 지시하셨습니다. 그리하여 노아의 가족들은 하나님의 말씀에 따라 방주에 들어갔습니다. 그러자 하나님은 전무후무한 홍수 심판을 행하신 것입니다.
창세기 8장 : 홍수 후의 노아 제단 [내용개요] 하나님의 물 심판이 멈추고 지면은 서서히 정상을 회복하여 가는 것이 본장의 주 내용이다. 그리고 구원된 노아 일행이 새 세상에서 하나님과의 관계를 설정하여 나감도 본장에 소개된다. 물이 서서히 감하면서 노아의 방주는 아라랏 산 정상에 머물렀다(1-5절). 그리고 물이 빠지는 상황에서 까마귀와 비둘기가 등장한다. 노아는 물이 빠지는 미지의 세계를 둘러볼 판단의 자료를 얻고자 두 마리의 새를 차례로 날려 보낸 것이다(6-14절). 마침내 물이 완전히 감해지고 노아 일행과 생물들이 새 세상에 나오는 일(15-19절), 그리고 하나님을 향하여 단을 쌓는 노아와 다시는 물 심판을 하지 않으시리라는 하나님의 언약이 등장한다(20-22절). 전장에서는 하나님과 피조물 사이의 불화와 세상의 멸망이 언급되었으나 본장에서는 세상이 다시 하나님의 긍휼 가운데 회복되고, 하나님과 인간 사이에서도 화목이 이루어지는 내용이 언급되어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노아와 함께 방주에 있는 모든 들짐승과 육축을 권념하사 바람으로 땅 위의 물이 줄어들게 하셨고, 홍수는 대단원의 막을 내리게 되었습니다. 방주에서 나온 노아는 희생 제사를 통하여 하나님께서 베푸신 은혜에 감사를 드렸습니다.
창세기 9장 : 무지개 언약 [내용개요] 본장은 하나님께서 노아에게 주신 무지개 언약을 통해 하나님의 구속 사역이 대홍수 후에도 여전히 유효한 영원한 언약임을 말하고자 한다. 하나님께서는 홍수 후에도 인간들에게 번성의 축복과 자연계에 대한 통치권을 계속 보장해 주실 것을 약속하셨다(1-7절). 그리고 무지개를 증표로 주시며 다시는 이 땅에서 인간들을 물로 심판하지 않겠다고 언약하신다(8-19절). 이 언약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인류 구원의 영원한 언약을 암시한다. 끝으로, 노아가 술 취해 실수한 사건과 그것을 비웃은 함의 후손들에 대한 저주가 나타나고 있다(20-29절). 홍수 후 방주에서 나온 노아와 그 자손에게 하나님께서는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고 축복하셨습니다. 그리고 인간이 먹을 수 있는 음식과 먹을 수 없는 것을 규정하셨습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는 노아와 그 아들들을 축복하시고 다시는 인류를 물로 멸망시키지 않으시겠다고 언약하셨습니다. 그 증표로 무지개를 구름 사이에 두셨습니다. 한편 노아는 술에 취하여 그 결과로 자신의 자녀를 저주하는 실수를 범하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