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통독

성경통독

제목성경통독 17차 :출21-25장2025-01-18 23:34
작성자user icon Level 10

성경통독 17차 :출21-25장

출애굽기 21장: 민사와 형사에 관한 법들

[내용개요]

본장에서부터는 이스라엘 백성들의 공동체 생활을 규정하는 일반법에 관하여 기록하고 있다. 먼저 노예 제도에 관한 규례가 나타나며(1-11절) 사형에 해당하는 범죄를 명시하고 있다(12-17절). 또한 과실로 사람을 죽이거나 다치게 한 경우에 관한 규례를 보여 주고 있다(18-36절). 이러한 법들은 고대 근동의 법전들과 유사한 형태를 띠고 있으나 하나님에 의해서 제정되었고 인간 생명의 존중과 평등 사상이 나타난다는 점에서 차별성을 지니고 있다.

모세의 율법은 주변 민족들의 법전들과 여러 가지 점에서 서로 비슷했지만 본질적으로 다른 점이 있습니다. 그 법전들 중 가장 잘 알려진 함무라비 법전도 다른 법전들과 다르지 않습니다. 그러나 모세의 율법이 다른 법전들과 다른 점은 인간에 대한 사랑이 두드러진다는 것입니다. 예배에 관한 중요한 계시와 계명들에 이어서 종에 관한 계명이 나온다는 사실은 결코 우연한 일이 아닙니다.


출애굽기 22장: 절도와 간음에 관한 법들

[내용개요]

과실 상해에 관한 규례를 다루고 있는 전장에 이어 본장에서는 손해 배상에 관한 규례와 사회에서 지켜야 할 도덕 규범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먼저 도둑질과 같이 의도적인 범죄에 대한 손해 배상과 고의가 아닌 과실에 대한 손해 배상 규정을 보여 준다(1-15절). 또한 공동체에서 일어나는 성 범죄와 우상 숭배, 고리 대금 행위에 대한 엄벌 규정과 더불어 고아나 과부와 같은 소외 계층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탈하고 있다(16-31절). 이상에서 볼 수 있듯이 본장에 나타난 규례도 범죄에 대한 처벌보다는 공동체의 화합과 평화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출20:1-20에서 하나님께서는 윤곽으로 율법을 주셨습니다. 본장에서는 계속해서 율법이 상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평상시의 일상 생활을 통해서 율법의 원칙들을 적용하여 주시는 것입니다. 재산의 권리를 규정한 율법, 도덕 및 예배에 관한 규칙들이 상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출애굽기 23장: 재판과 절기에 관한 법들

[내용개요]

본장은 출20-출22장에 열거된 일반 규범의 마지막 부분이라 결론으로 기록되었다. 그래서 주로 공동체 전체가 지켜야 할 사회 정의와 종교적 규례에 관해 다루고 있다. 거짓 증거나 불공정한 재판의 금지와 같은 사회 정의에 관한 규례가 나타나고(1-13절) 이스라엘 민족이 지켜야 할 절기에 관한 규례를 언급하고 있다(14-19절). 마지막으로 가나안 땅에 들어간 후에 그들의 문화를 본받지 말고 신앙의 순수성을 지킬 것을 명하고 있다(20-33절). 본장에 나타난 규례는 율법의 최종 목적이 이스라엘 백성들을 세상으로부터 구별하고 신앙의 순수성을 지키도록 보호하는 데 있음을 보여 주고 있다.

하나님의 택함을 받는 백성은 구별된 사람으로 부르심을 받은 자들 입니다. 구별된 삶이란 소극적이지 않고 보다 적극적입니다. 두려움이나 편애에 얽매이지 않고 정의를 추구하는 삶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나님의 사람은 반드시 그런 온전한 정직함을 보여 주어야 하는 것입니다. 또한 본장에서 보듯이 이스라엘의 절기는 추수와 역사적인 사건들에 연관되어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출애굽기 24장: 하나님과 이스라엘의 언약 체결

[내용개요]

모세를 통해 이스라엘 백성에게 율법을 수여하신 하나님은 이제 이스라엘 백성들과 공식적인 언약을 맺고자 하신다. 본장에서든 하나님과 이스라엘 백성 사이의 공식적인 언약 체결을 기록하고 있다. 모세와 이스라엘 백성들은 산 아래 단을 쌓고 화목제를 드린 후 율법을 준행할 것을 맹세한다(1-8절). 이에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장로들에게 나타나시고 모세에게 친히 율법과 계명을 새긴 돌판을 주시겠다고 말씀하셨다. 이 돌판에는 하나님의 백성과 하나님간의 지켜야 할 최소한의 준칙들이 기록되어 있었다(9-12절). 그 후 하나님은 모세를 따로 부르시고 모세는 산에서 하나님과 사십 주야를 함께 지냈다. 하나님의 소명받은 자가 하나님의 산에서 그 영광에 묻히어 하나님과 더불어 지낸 것이다(13-18절).

본문은 언약이 엄숙하게 비준되는 광경을 잘 그려 줍니다. 언약의 내용을 기록으로 남겨 주고 백성들 앞에서 읽고 백성들은 주저 없이 받아들이며, 피를 단과 백성들에게 뿌리는 이 모든 요소들은 그 상황이 얼마나 숭엄했는지를 증거해 주고 있습니다.


출애굽기 25장: 성소와 성물들

[내용개요]

역사 속에서 언약 공동체인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가장 소중한 것은 바로 성전이었다. 성전은 하나님의 임재와 보호하심을 상징하는 정신적 지주였기 때문이다. 본장에서부터는 성전의 원형이 된 성막에 관한 기사가 기록되고 있다. 하나님은 모세에게 성막을 짓기 위한 예물을 가져 오라고 면하셨다. 장차 성전의 기원이 될 이 성소는 종교 국가 될 이스라엘 민족의 구심점이 될 수도 있기에 예물로 성의를 다해야 했기 때문이다(1-9절). 그리고 성막에 소용 되는 기물들의 제작 방법을 일러주셨다. 먼저 증거궤의 모형을 자세히 말씀하시고(10-22절), 다음으로 진설병을 놓는 상(23-30절)과 그 곳에 놓을 등대의 모형을 자세히 설명하셨다(31-40절). 본 장에서 나타나듯이 이처럼 기물 하나에까지 하나님께서 자세히 설명하심은 성막의 중요성을 말해 주고 있다.

하나님께서는 그의 백성 중에 거하기를 원하셨기 때문에 성막의 건축을 명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성막을 통해서 예배를 받으셨을 뿐만 아니라 이스라엘 민족 중에 계신다는 귀한 진리를 계속적으로 상기시켜 주기를 바라셨습니다. 또한 이 성막에 대한 구체적인 제작법에 대해서 말씀하시며 성막의 깊은 의미를 생각케 합니다.


댓글
자동등록방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