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통독

성경통독

제목성경통독 104차: 시29-33장2025-04-17 22:43
작성자user icon Level 10

성경통독 104차: 시29-33장

시편 29편: 자연 현상 가운데 나타나신 하나님

[내용개요]

본시는 하나님의 능력과 영광을 찬양하는 시이다. 시인은 먼저 여호와께 찬양드려야 한다고 선언한다(1-2절). 그리고 뇌성과 번개 등의 자연의 소리를 통하여 여호와의 음성을 듣고 찬양한다(3-9절). 마지막으로 여호와께서 대자연의 왕으로서 당신 백성들에게 힘을 주시고, 평강의 복을 주심을 찬양한다(10-11절).

[강 해]

본시편은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자연 현상 속에 나타난 하나님의 놀라우신 능력과 섭리를 찬양하는 시입니다. 이 시를 통해 시인은 하나님의 특별 계시인 말씀뿐만 아니라, 일반 계시인 자연을 통해서도 하나님의 섭리를 깨달아야 함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시편 30편: 하나님의 구원 역사를 찬양

[내용개요]

시인은 여호와께서 대적들로부터 보호하시고 간구를 응답해 주심을 감사한다(1-2절). 그리고 잠시 동안의 고통은 있었으나 하나님의 은총은 영원히 변함없었음과(3-5절), 개인적 체험 속에서 도우시고 힘 주신 하나님을 기억하고 찬양한다(6-10절). 마지막으로 영원히 찬양하고 감사할 것을 약속 드리는 말로서 끝맺는다(11-12절).

[강 해]

본시편은 다윗이 아마도 인생의 말년에 자신을 지키시고 인도하시며 환난에서 구해주신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 드리면서 지은 시로 보입니다. 그런데 이 시의 표제가 성전 낙성가라고 되어 있는 것은 이 시편의 내용이 성전 낙성에 적합하므로 후에 성전 봉헌에 사용되었을 것으로 봅니다.


시편 31편: 환난 중의 구세주이신 하나님

[내용개요]

시인은 원수의 추적과 압제로부터 보호해 줄 것을 하나님께 간구한다. 시인은 반석과 산성되신 주께서 자신의 앞길을 인도해 주실 것을 간구하며, 생명을 주의 손에 맡기고 의미였다(1-6절). 그리고 곧바로 승리와 확신의 찬양이 이어진다(7-8절). 시인은 후반부에서 다시 원수로 인한 고통과 근심과 슬픔과 탄식을 노래한다. 시인은 이웃과 친구들에게조차 외면 당하고 원수들로부터 생명의 위협을 받는 자신의 절박한 상황을 토로함과 동시에 이 모든 상황에도 불구하고 오직 주께 의지하고 주는 나의 하나님이심을 고백하면서 문제의 해결을 호소한다(9-18절). 그리고 절망적 상황에서 구원해 주신 하나님의 은혜를 찬양하고, 회중들에게 여호와 하나님의 사랑과 공의를 선포한다(19-24절).

[강 해]

본시편 역시 시30편과 같이 다윗이 기록한 시로 특히 다급한 위기에 처했을 때 기록한 시인 것으로 보입니다. 다윗은 생애 동안 위기를 많이 겪었는데, 그런 급박한 상황에서 한 기도시인 것입니다. 이 시에서 다윗은 하나님께서 당신을 의뢰하는 자를 고통에서 건지시고 보호해 주실 것이라는 사실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 시를 통해서 우리는 고난과 박해를 당할 때 하나님의 은혜를 얻는 방법을 배울 수 있을 것입니다.


시편 32편: 죄 사함의 은총

[내용개요]

본시는 진정한 회개와 용서의 체험에서 우러나는 기쁨에 관한 내용이다. 용서받는 자의 기쁨을 먼저 선언하고(1-2절), 죄악을 토설치 아니할 때의 괴로운 상태와 죄악을 고백한 후의 용서받은 상태를 대구법적으로 노래한다(3-5절). 그리고 자신의 체험을 바탕으로 하여 주에 회개의 기도를 드리면 주께서 보호해 주시고 인도해 주실 것이라고 권면한다(6-10절). 마지막으로 사람들에게 여호와를 찬양하라고 노래함으로써 끝맺는다(11절).

[강 해]

본시편은 아마도 다윗이 밧세바와 간음하고 우리아를 죽인 범죄를 저지른 후 하나님의 징계와 용서를 받았던 경험을 배경으로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시51편이 용서를 구하는 간절한 기도라면, 본시편은 그 후 그 사건을 회고하면서 다윗이 경험한 하나님의 용서와 그 사건의 교훈을 기록하고 있는 것입니다.


시편 33편: 여호와에 대한 찬양

[내용개요]

본시는 찬양시로서 여호와 하나님을 찬양해야만 할 세 가지 이유를 담고 있다. 시인은 성도들을 향하여 여호와를 찬양할 것을 권면한다(1-3절). 찬양해야 할 첫번째 이유는 그분이 정직하시고 진실하시여 인자가 가득한 분이시기 때문이다(4-5절). 두번째 이유는 그분의 말씀으로 천지 만물을 지으신 능력 때문이다(6-7절). 세번째 이유는 그분이 계획을 세우시고 세계의 역사를 주관하시고 일꾼의 무리들을 자기 백성으로 삼으시고 구원의 사역을 섭리하셨기 때문이다(8-19절). 그리고 난 후 시인은 결론적으로 주를 찬양하고 주의 인자를 베풀어 주시기를 간구함으로 끝맺는다(20-22절).

[강 해]

본시편은 하나님의 말씀의 신뢰성을 찬양하고 그분의 사역의 신실하심에 대한 노래입니다. 곧 하나님의 말씀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하나님을 의뢰하는 자들은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하신 약속을 성취하고 구원의 역사를 완성시킬 것을 확신해야 한다는 것을 노래하고 있다. 이 시는 연대 불명이며 저자에 대해서도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댓글
자동등록방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