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통독

성경통독

제목성경통독 213차 (렘 34~36장)2024-08-09 01:31
작성자 Level 10

성경통독 213차 (렘 34~36장)

예레미야 34장: 왕과 백성들에 대한 예언[렘 34장]

[내용개요]

본장은 '예루살렘 함락'이라는 실제적인 상황에 대해 집중적으로 언급하고 있다. 예레미야는 예루살렘 함락 직전 유다의 함락과 시드기야의 포로 됨과 죽음을 선포하면서, 언약을 저버린 방백들과 백성들에게 주어질 처참한 운명을 예고하고 있다. 이렇게 함으로써 저자는 현실적인 위기 상황 속에서도 여전히 거짓 희망을 버리지 않고 있는 유다 백성에게 당면한 정황을 정확히 인식시키려 하고 있다. 이러한 본장은 시드기야 왕에 관한 예언을 언급하고 있는 전반부(1-7절)와 유다 백성들에 대한 경고적 예언을 선언하고 있는 후반부(8-22절)로 구성되어 있다. 국가적인 커다란 위기 상황에서 유다 방백들과 백성들의 회개 운동이 일어나긴 했으나 그것은 진정한 회개가 아닌, 간사한 회유로서, 하나님의 진노를 누그러뜨리려는 의도에서 진행된 거짓 회개였다. 이러한 기만 행위는 하나님의 언약에 정면으로 도전하는 것이다.

 

예레미야 35장: 레갑 족속과 유다 사람들

[내용개요]

본장은 아브라함의 후손이 아니면서도 신실한 믿음을 소유했던 레갑 족속을 실례로 들어 유다 백성들의 패역과 불순종을 대조적으로 보여 주고 있다. 겐 족속이라고도 불리는 이 족속은 당시 유다 평원에서 유목 생활을 하던 중 바벨론의 위협을 피해 예루살렘에 우거하고 있었다. 그런데 이들은 선조 요나답의 명령에 따라 술을 금하고, 장막 생활을 하였던 바, 포도주를 마시라는 예레미야의 권유를 단호히 거절하였다. 하나님께서는 이런 태도에 대해 축복하시면서 대조적으로 율법을 거절하는 유다의 배도적 행위를 신랄하게 비난하고 있다. 본장은 레갑 족속의 신실성과(1-11절), 레갑 족속의 모범(12-17절) 그리고 레갑 족속의 신실성에 대한 보상(18-19절)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예레미야 36장: 두루마리에 기록된 예언

[내용개요]

본장은 예레미야가 여호야김 사년에 하나님의 명령에 의거하여 선지자로 소명을 받은 시기로부터 당시까지 자신이 선포한 예언을 서기관 바룩을 통하여 모두 두루마리에 기록하고 낭독한 사건을 기록하고 있다. 두루마리를 통해 심판이 선언되자 유다 왕은 부정적 반응을 보였고 심지어 두루마리를 태워 버렸다. 이에 대해 선지자는 새로운 두루마리를 기록했고 여호야김 왕에게 임할 재앙을 선언했다. 이러한 본장은 두루마리 기록의 배경과 기록(1-8절), 두루마리의 낭독과 소각(9-26절), 다시 기록된 두루마리(27-32절)로 구성되어 있다.​ 

댓글
자동등록방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