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통독

성경통독

제목성경통독 244차 (겔4~7장)2024-08-24 06:16
작성자user icon Level 10

성경통독 244차 (겔4~7장)

에스겔 4장: 심판의 세 상징

[내용개요]

본장은 예루살렘의 심판에 대한 예언이 기록되어 있다. 본장은 에스겔이 본격적으로 말씀을 선포하는 도입부에 해당되며, 선지자는 다가올 심판을 더욱 효과적으로 알리기 위해 박석 위에 그린 예루살렘 성에 포위 공격을 가하는 행동(1-3절), 이스라엘의 포로 됨을 알리기 위해 한쪽으로 비스듬히 누워 있는 행동(4-8절), 예루살렘의 기근을 나타내기 위해 음식을 조금씩 먹는 행동(9-17절)등이 기록되어 있다. 이러한 시각적 표현을 통해 선지자는 백성들의 무관심과 냉담한 마음을 조금이라도 환기시키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이 선지자는 다양한 방법으로 하나님의 메시지를 선포해야 된다. 에스겔은 그림 그리기와 만들기를 활용하였고, 음식의 절제와 좌우편으로 눕는 것을 통하여 하나님의 뜻을 선포하였다. 또한 때때로 손뼉을 치며 발을 구르거나 시를 낭송하기도 하였다. 이것은 선지자는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대로 쓸 수 있는 도구가 되어아 함을 나타내 주고 있다.


에스겔 5장: 유다 백성에 대한 징계

[내용개요]

본장은 에스겔의 네번째 행위 예언으로서 유다 민족이 하나님의 심판으로 완전히 멸망될 것을 상징한다. 특별히 여기에 사용된 불과 칼과 바람에 대한 언급은 하나님의 심판이 매우 준엄하게 시행됨을 보여 준 것이다. 본장은 에스겔의 드라마틱한 시각 행위가 드러나 있는데, 이미 전장에서도 세 가지 연극적 행동을 통해 하나님의 심판을 효과적으로 제시한 선지자는 여기서도 상징적인 행동으로 유다의 패망을 알려 준다. 즉 머리털을 깎는 행위를 통해 유다의 포로 됨을, 머리털을 불사르는 행위를 통해 영광스런 성읍이 기근과 질병으로 훼파됨을, 칼로 치는 행위를 통해 시드기야 왕과 신하들이 도망하다 붙잡혀 죽게 됨을 보여 주고 있다. 이러한 본장은 예루살렘 심판에 대한 에스겔의 비유적인 행동을 묘사하는 전반부(1-4절), 하나님께서 예루살렘을 패망케 하시는 이유에 대해 설명하는 중반부(5-12절), 예루살렘이 패망케 된 이후 당하게 되는 비극적인 현상을 알려 주는 후반부(13-17절)로 구성되어 있다.


에스겔 6장: 우상 숭배에 관한 징계

[내용개요]

본장에서 에스겔은 평이한 어투로 심판의 원인이 된 우상 숭배의 실상을 고발하고 있다 유다는 전지역에 산당을 짓고 우상에게 제사를 드리며 분향했다. 그들은 아세라, 몰렉, 일월성신 등을 섬기며 점쟁이를 우대했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전쟁을 통하여 유다의 죄악을 심판하고 정화하시겠다고 선언하는 것이다. 이러한 본장은 우상을 섬긴 이스라엘의 파멸을 선언하고 있는 전반부(1-7절), 이스라엘의 남은 자들이 회개할 것임을 드러내고 있는 중반부(8-10절),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의 재앙을 슬퍼하라고 명하시는 후반부(11-14절) 등으로 구분된다. 특별히 본장은 이스라엘의 산악 지대 및 땅에 대한 심판이 예언적으로 선포되고 있다. 이러한 사실은 유다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이 중심 지역, 즉 예루살렘에서 바깥 외곽 지역으로 점차 확산되어 가는 경향을 암시해 주는 것으로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전역에 있는 산당과 우상을 파괴하실 것임을 알 수 있다.


에스겔 7장: 임박한 재앙

[내용개요]

 

본장에는 임박한 종말의 원인과 심판의 형태, 그리고 심판의 결과가 기록되어 있다. 또한 본장은 심판의 임박성과 확실성을 강조하기 위해 반복적인 단어나 어구를 많이 사용하고 있다. '끝'이라는 단어를 6번, '오고 있다'라는 단어를 7번, '이제'라는 표현을 2번씩 사용하고 있다. 이러한 본장은 심판의 임박성과 포괄성을 기술하고 있는 전반부(1-13절), 심판의 결과에 대해 묘사하는 후반부(14-27절)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하나님은 죄에 대해 인내하지만, 끝까지 돌이키지 않는 자를 심판하시는 분임이 다시 한번 나타난다.

댓글
자동등록방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