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통독

성경통독

제목성경통독 278차 (느8~10장)2024-09-29 08:38
작성자user icon Level 10

성경통독 278차 (느8~10장)

느헤미야 8장: 초막절을 지키는 유다 백성

[내용개요]

학사 겸 제사장인 에스라의 지도 아래 성경 중심의 부흥 운동이 일어난다. 온 백성이 광장에 모여 에스라가 율법을 낭송하는 소리에 귀를 기울였다. 뿐만 아니라 에스라 휘하의 중간 지도자들은 백성들이 율법의 의미를 분명하게 깨달을 수 있도록 해석해 주고 가르쳐 주었다. 율법을 깨달은 백성들 사이에서 진정한 회개가 일어나고 참 기쁨이 흘러 넘쳤다(1-12절). 이러한 대대적인 부흥 운동이 일어나던 때는 칠월이었다. 백성들은 율법을 묵상하다가 칠월 절기에 초막절이 있음을 알고 산에 있는 나뭇가지들을 취하여 지붕 위와 뜰안과 광장에다 초막을 짓고 이스라엘의 광야 생활을 회고하기를 칠 일 동안 시행한 후에 제팔일에는 규례를 따라 성으로 모였다(13-18절).


느헤미야 9장: 이스라엘의 회개와 언약 갱신

[내용개요]

이스라엘 백성들은 초막절을 지낸 후인 칠월 이십사일을 거국적인 대회 개시일로 잡고 율법책을 낭송하고 죄를 자복하고 하나님을 찬양하였다(1-5절). 이어서 에스라의 가르침을 받는 중간 지도자격인 예수아와 갓미엘과 바니와 하삽느야 등의 레위인들이 백성들의 회개와 헌신을 대표하여 하나님께 올리는 기도의 내용이 나온다. 기도의 내용은 이스라엘의 역사를 회고하면서 언약의 하나님께서 친히 세우신 언약을 성실하게 지키심을 감사하고 이제 포로 귀환한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의 일에 헌신하리라고 다짐하는 내용이다.


느헤미야 10장: 이스라엘의 맹세

[내용개요] 

에스라의 율법 중심의 부흥 운동이 고조되면서 백성의 대표들이 하나님 앞에 인을 치고 순종과 헌신을 서약하였다(1-27절). 모든 백성들은 모세의 율법을 지킬 것을 저주로써 맹세하였다. 그 맹세에 따라서 백성들은 이방인과의 통혼을 금하였고 안식일에 매매하지 않았고 안식년을 지켰으며 정기적인 성전세를 바쳤고, 소제와 번제와 속죄제를 드렸고, 십일조도 드렸다. 즉 한마디로 말하면 모든 백성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생활 속에서 실천하려고 노력하였다(28-39절).

댓글
자동등록방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