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통독 8차 :창25-29장 창세기 25장:아브라함의 죽음과 야곱, 에서 [내용개요] 본장에서는 아브라함과 이스라엘의 죽음, 야곱과 에서의 출생이라는 대조적인 사건을 통해 하나님이 어떻게 언약의 후손들을 인도하시는가 하는 구속의 경륜을 보여 주고 있다. 아브라함의 후처와 그 후손들에 대해 언급하고 있고(1-6절), 아브라함의 죽음과 막벨라 굴에 장사지냄을 기록하고 있다(7-11절). 그리고 이스마엘의 후손들의 족보가 기록되었고(12-18절), 이삭의 두 아들 에서와 야곱의 출생과 그에 따른 하나님의 주권적 선택을 나타내고 있다(19-27절). 마지막으로 에서가 장자권을 소홀히 여겨 야곱에게 팔아 버린 사건이 기록되어 있다(28-34절). 창12장에서 시작된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의 생애가 본장으로 끝맺게 됩니다. 본장에서 믿음의 조상인 아브라함은 죽고 선민의 역사는 그의 아들 이삭에게로 연결됩니다. 특히 여기에 언급된 족보는 언약의 후손이 누구이며 언약에서 제외된 혈통이 분리되어야 함을 보여 줍니다. 우리는 여기서 구속사의 중심 인물이 아브라함에서 이삭으로 교체되며 나아가 야곱에게로 승계되는 새로운 흐름을 보게 됩니다. 본장에는 아브라함의 생애 마감과 그 뒤를 잇는 이삭과 이스마엘, 그중에서도 약속의 자녀인 이삭의 가정에서 태어나는 야곱과 에서의 출현이 언급되고 있는 것입니다.
창세기 26장:그랄의 이삭과 우물사건 [내용개요] 한 세대를 산 족장으로서 이삭의 삶은 대부분 아버지 아브라함과 아들 야곱과 연결되어 있고 개인적인 특별한 행적은 잘 나타나지 않는다. 그중에서 본장은 이삭의 인격과 삶을 알 수 있는 몇 개의 사건을 다루고 있다. 언약의 후손으로서 아브라함이 받았던 축복을 계승한 사건(1-5절)과 이삭이 아브라함과 동일한 실수를 범한 사건을 기록하고 있다(6-16절). 그리고 우물 소유권을 둘러싼 가나안 족속과의 갈등과 그것을 계기로 동맹을 맺고 언약을 땅을 합법적으로 차지한 사건이 기록되어 있다(17-33절). 창26장은 아브라함의 아들 이삭의 성품과 생애를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이삭은 가나안에 흉년이 들자 그랄로 이주하여 그 곳에서 자신의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 리브가를 누이라고 속이는 치욕스런 경험을 하였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이삭을 지키시고 축복해 주셨습니다. 그리고 본장에는 원주민들이 이삭의 우물을 탈취함으로 인해서 새로운 우물을 찾아 떠나가는 이삭과 그에 대한 하나님의 응답과 보상이 언급되어 있습니다. 또한 에서가 이방 여인들과 중혼하는 일들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창세기 27장:야곱의 장자 축복 [내용개요] 본장은 야곱과 에서가 언약된 계승을 둘러싼 갈등을 보여 준다. 야곱이 이삭의 노쇠한 약점을 이용해 아버지를 속이고 축복을 가로채는 사건을 기록하고 있고(1-29절), 축복을 빼앗긴 에서의 슬픔과 분노, 에서에 대한 이삭의 예언이 나타난다(30-40절). 그리고 리브가가 에서의 손에서 야곱을 피신시키려는 장면이 나타나 있다(41-46절). 창12장에서 25장까지는 아브라함의 생애가, 26장에는 이삭의 생애가 다루어진 후 본장에서부터는 야곱의 생애가 본격적으로 전개되기 시작합니다. 죽음에 직면한 이삭은 평소 사랑하던 맏아들 에서에게 축복하여 장자권을 넘겨주려고 하였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간섭과 리브가의 계책으로 언약적 축복을 계승한 야곱에게 그 장자권이 돌아갔습니다. 뒤늦게 이 사실을 안 에서는 야곱을 죽이려고 하였으나 야곱은 밧단아람으로 곧 피신하게 됩니다.
창세기 28장:유랑 길의 야곱과 사다리 환상 [내용개요] 이제 두번째 족장 이삭의 시대도 서서히 사라지고 야곱의 시대가 도래하였습니다. 구속사의 주역이 아브라함으로부터 시작되어 이삭으로 이어지더니 이제는 그 아들들인 야곱과 에서, 그중에서도 야곱으로 서막이 소개되고 있는 것이다. 본장에서부터 누구보다도 파란 만장한 삶을 살았던 야곱의 생애가 시작된다. 언약의 순수한 혈통을 보존하기 위해 이삭이 야곱을 하란으로 보내는 장면과(1-5절), 에서가 부모의 환심을 사기 위해 아브라함의 혈통인 이스마엘의 딸과 결혼한 사건을 기록하고 있다(6-9절). 그리고 하란으로 가던 야곱이 벧엘에서 하나님을 만나고 아브라함과 이삭에게 주셨던 축복을 받게 된다(10-22절). 이는 야곱이 언약의 정통성을 이어받았음을 승인하는 중요한 사건이다. 이에 야곱은 성전 건립과 십일조의 서원을 하나님께 바쳤다. 본장에서부터 야곱의 기나긴 나그네 생활이 시작됩니다. 이삭은 에서를 피해야 할 처지에 놓인 야곱을 불러 자신의 처가인 밧단아람으로 가서 아내를 얻으라고 명령하고 그를 축복하였습니다. 그리하여 야곱은 부모와 헤어져 홀로 멀고 먼 지방 밧단아람으로 떠나야만 했고 길가에서 돌을 베개 하고 잠을 자게 되었습니다. 형을 속이고 간사한 처신을 하였던 응당의 대가로 야곱은 유랑의 길을 떠나게 되고 만 것입니다. 그러나 처량한 신세가 되고만 야곱을 하나님께서 만나 주시고 축복하신 내용이 본장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창세기 29장:야곱의 결혼과 밧단아람 생활 [내용개요] 본장에서부터 야곱의 도피 생활을 통해 하나님께서 벧엘에서 자신 언약을 어떻게 지키시고 야곱에게 풍성한 복을 주셨는가를 보여 주고 있다. 야곱은 하란에 도착하여 하나님의 인도로 외삼촌 라반을 만났으며(1-14절) 야곱이 라반에게 속아 14년 동안 일한 대가로 레아와 라헬을 아내로 얻는 사건이 기록되어 있다(15-30절). 두 아내로 인해 가정에 불화가 생기고 하나님은 오히려 그것까지 이용하셔서 이스라엘 민족의 실질적인 조상이 되는 12아들을 주신 사건을 기록하고 있다(31-35절). 본장은 시련 속에서 성장하는 야곱의 믿음과 구속사를 이루시는 하나님의 섭리를 보여 주고 있다. 본장은 하나님께서 어떻게 자신의 약속을 지키시고 야곱에게 풍성한 복을 주셨는가에 대한 내용입니다. 벧엘 광야에서 야곱에게 나타나신 하나님께서는 어디로 가든지 보호해 주시겠다고 약속하신 대로 야곱을 인도하여 목적지 하란에 이르게 하시고 외삼촌 라반을 만날 수 있게 하셨습니다. 본장에서 중요한 이야기의 맥은 라반의 집에서 객지 생활을 하는 야곱이 어떻게 결혼하게 되었으며 어떻게 후손을 얻게 되었는가를 설명하는 데에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