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통독 9차 :창30-34장 창세기 30장: 번성하는 야곱 [내용개요] 본장은 하나님께서 벧엘에서 하신 언약을 구체적으로 실현해 나가시는 모습을 기록하고 있다. 앞절은 레아와 라헬이 서로 질투하여 여종을 야곱에게 주기까지 하며 자녀를 생산하는 모습을 보여 주고 있다. 이는 야곱이 갖는 편애로 인해 일어나는 가정 불화와 더불어 그것까지 이용하여 언약의 후손들을 번성하게 하시는 하나님의 섭리를 보여 주고 있다(1-24절). 야곱이 라반과 노동에 대한 대가의 계약을 맺고 난 후, 미신적인 방법과 교활한 방법을 통해 자신의 재산을 불려 나가는 과정을 기록하고 있다(25-43절). 본장은 이러한 야곱의 자손과 재물의 축복이 하나님의 언약에 의한 신적 기원을 갖고 있음과 축복을 통해 약속의 땅으로 돌아가는 계기를 만드시는 하나님의 섭리를 보여 주고 있다. 창30장은 야곱의 아들들을 중심으로 한 야곱의 생애에 관한 내용입니다. 본장은 라헬과 레아 사이에 서로 자녀를 더 얻으려는 경쟁으로 시작됩니다.
창세기 31장: 귀향길의 야곱과 미스바 언약 [내용개요] 고향을 떠나 외삼촌 라반의 집에서 20여 년의 세월을 보낸 야곱은 하나님의 뜻에 따라 이제 고향으로 돌아가고자 하였다. 객지에서 보낸 오랜 세월은 그에게 두고 떠나 온 고향 식구들을 그리워하게 했던 것이다. 본장은 야곱이 라반의 집에서 고향으로 돌아가게 되는 사건을 기록하고 있다. 라반과 야곱 사이에 재산으로 인한 갈등이 생겼고 그것을 계기로 하나님께서 야곱에게 고향으로 돌아갈 것을 지시하셨다(1-16절). 그리하여 야곱이 라반 몰래 식솔들을 이끌고 하란을 떠난 장면이 나타나고(17-21절), 라반이 몰래 떠난 야곱의 뒤를 쫓아갔으나 하나님의 간섭에 의해 야곱이 보호받는 사건이 기록되어 있다(22-42절). 끝으로 라반과 야곱이 미스바 언약을 통해 서로 침범하지 않는다는 화평의 조약을 맺고 있다(43-55절). 본장은 야곱이 외삼촌 라반의 집에서 20년 만에 고향으로 돌아가는 이야기입니다. 이것은 창28:21의 서원 기도가 실현되는 말씀입니다. 야곱이 크게 번성하여 많은 재물을 가지고 고향으로 가게 된 것은 하나님의 보호와 축복에 의한 것임을 알게 됩니다.
창세기 32장: 얍복 강가의 씨름 가나안을 향해 귀향하는 야곱의 여정도 결코 쉬운 길이 아니었다. 본장은 귀향 길에 자신이 장자권과 축복을 빼앗았던 형 에서를 두려워하는 야곱의 모습을 보여 주고 있다. 하나님의 사자들이 야곱에게 나타난 장면으로 하나님께서 야곱과 함께하심을 보여 주신 사건이다(1-2절). 그러나 야곱은 하나님의 사자들을 만나고도 에서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걱정하고 있다(3-21절). 또한 에서를 회유하기 위해 인간적인 방법을 간구하는 나약하고 소심한 불신의 모습을 보여 주고 있다. 끝으로 역경의 순간을 이기기 위해 얍복 강에서 야곱이 하나님께 기도하다가 여호와의 사자를 만나 축복을 얻는 장면이 기록되어 있다(22-32절). 가나안을 향해 여행하는 야곱 일행에게 많은 어려움이 닥쳤습니다. 전장에서 본 바와 같이 외삼촌 라반에게 해를 당할 위기를 간신히 벗어난 야곱은 본 장에서 또다시 절박한 상황에 부딪히게 되었습니다.
창세기 33장: 야곱과 에서의 화해 [내용개요] 고난을 통해 야곱의 인격을 변화시키셨던 하나님은 이제 복수심으로 가득한 에서의 마음까지 변화시키셨다. 본장은 야곱과 에서가 다시 만나 과거의 은원을 푸는 장면을 다루고 있다. 야곱과 에서가 만나서 지난날이 잘못을 용서하고 서로 사랑으로 화해하는 모습을 기록하고 있으며(1-11절), 야곱이 함께 살자는 에서의 제의를 거절하고 숙곳에 정착한 사건을 기록하고 있다(12-17절). 이것은 하나님의 자녀가 세상 자녀와 구분되어야 함을 암시해 준다. 그리고 후반부에서는 야곱이 세겜의 땅을 매입하고 하나님께 단을 쌓는 장면이 나타나고 있다(18-20절). 얍복 나루에서 홀로 밤을 새우며 천사와 씨름하듯 처절하게 기도한 끝에 하나님의 축복을 받았던 야곱은 본장에서 큰 구원을 체험하게 됩니다. 창33장은 야곱과 에서의 재회와 화해를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습니다.
창세기 34장: 세겜 성의 강간 사건 [내용개요] 본장은 세겜에 정착한 야곱 가족과 가나안 주민 사이에 벌어진 갈등을 디나 강간 사건을 통해 보여 주고 있다. 야곱의 딸 디나가 세겜 추장에게 강간 당하고, 세겜 추장이 야곱에게 청혼한 사건이 기록되어 있다(1-12절). 그리하여 시므온과 레위가 결혼의 조건으로 할례를 제시하고 그것을 기회로 세겜 족속에게 무자비한 살육을 자행하는 장면을 보여 주고 있다(13-29절). 이 사건으로 인해 위기감을 느낀 야곱이 두 아들을 책망하고 있다(30-31절). 본장은 표면적으로는 가나안 족속과 야곱 가족의 갈등을 그리고 있으나, 실제로는 벧엘의 서원을 미루고 있는 야곱에 대한 하나님의 징벌을 보여 주고자 한다. 창34장에는 벧엘까지 돌아가려던 야곱이 행로를 바꾸어 세겜에 머물고 그로 인한 실수가 어떤 결과를 초래했는지에 대해 기록되어 있습니다. 야곱의 가족이 세겜에 머물 때 그의 딸 디나가 원주민 여자를 만나러 갔다가 그 곳 추장 하몰의 아들 세겜에게 강간을 당하였습니다. 이에 분노한 야곱의 아들들이 세겜 사람들을 살육하는 장면이 본장에 언급되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