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통독 88차: 에 1-5 장 에스더 1장: 폐위되는 아하수에로의 왕비 [내용개요] 페르시아의 아하수에로 왕이 수산 궁에서 백팔십 일에 이르는 성대한 잔치를 열어 모든 귀족들이 먹고 마시며 놀았다. 이로써 왕은 자신의 능력과 위엄을 과시하였다(1-4절). 다음에는 일반 백성들을 위하여 칠 일 동안 잔치를 베풀어 자신들의 기분대로 먹고 마실 수 있도록 허락해 주었다(5-8절). 잔치 마지막 날에 왕은 아름다운 왕비를 사람들에게 자랑하려고 초대했으나 왕후 와스디는 이를 거절하였고, 아하수에로 왕은 심히 노하였다(9-12절). 왕은 박사들의 의견을 듣고 온 나라의 부인들이 남편의 말에 순종치 않으면 심판을 받는다는 교훈을 남기기 위하여 왕후 와스디를 폐위시키고 다시는 왕 앞에 나아오지 못하게 하였다(13-22절). [강 해] 아하수에로 왕이 큰 잔치를 배설하고 왕후를 불렀으나 왕후 와스디가 왕의 명을 어기고 잔치 자리에 나오기를 거부하였습니다. 왕의 신하들은 와스디의 행위가 나라 전체에 미치게 될 악영향을 고려하여 왕후를 폐할 것을 간언하였고, 이어 왕은 신하들의 말을 따라 왕비를 폐하게 되었습니다.
에스더 2장: 왕후로 간택되는 에스더 [내용개요] 아하수에로 왕의 진노가 가라앉은 후에 신하들이 새로 왕후를 선출하자고 간언하여 그대로 시행하기로 하였다(1-4절). 그때에 수산 성에 모르드개와 에스더란 유대인이 살았는데 에스더는 아름다운 처녀였다(5-7절). 왕의 왕후 간택 선포 이후 전국의 처녀들이 수산 왕궁으로 모여들었는데 에스더도 후보로 선출되었다. 에스더는 사촌 오빠 모르드개의 가르침대로 자기 민족을 밝히지 않고 왕궁으로 들어갔다(8-11절). 수많은 처녀들을 거부하던 왕은 에스더의 미모에 반하여 왕후로 삼고 큰 잔치를 배설하였다(12-18절). 그 후 모르드개는 우연히 내시들의 왕 살해 음모를 알고 에스더에게 연락하여 왕의 위기를 모면케 해주었다(19-23절). [강 해] 아하수에로 왕의 명령을 거절한 왕후 와스디는 폐위되고 말았습니다. 결국 왕후의 자리는 공석이 되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이성을 되찾게 된 아하수에로 왕은 갈수록 외로움을 느끼게 되었고, 와스디 생각도 났던 것입니다. 이러한 왕의 심기를 눈치챈 신하들은 새로운 왕후를 간택할 것을 왕에게 제안하였습니다. 왕은 이를 흔쾌히 허락하였고, 일은 즉시로 진행되어 새로운 왕후를 뽑게 되었습니다. 여기에 왕후로 간택된 여인이 바로 에스더였습니다.
에스더 3장: 하만의 흉계 [내용개요] 아각 사람 하만은 아하수에로 왕의 신임을 얻어 왕국의 제이인자가 되었다. 모든 사람이 하만에게 꿇어 절하였으나, 모르드개는 자신이 유대인임을 밝히고 꿇지도 않고 절하지도 않았다. 그래서 하만은 심히 노하여 모르드개의 민족인 유대 사람들을 멸절하려고 마음먹었다(1-6절). 그는 왕에게 유대인들의 실상을 허위 보고함으로써 유대인들을 멸절시켜도 좋다는 왕의 허락을 받아 내었다(7-11절). 하만은 각 지방에 왕의 도장으로 인친 조서를 보내어 모든 유대인들을 남녀 노소 불문하고 죽이고 재산을 몰수하라고 명령했다. 이러한 하만의 명령이 너무 가혹하여 수산 성내의 분위기는 어수선했다(12-15절). [강 해] 지금까지는 에스더가 왕후에 오르기까지의 과정을 설명하였습니다. 이제 본문에서는 모르드개로 대표되는 유대인과, 유대인을 전멸시키고자 가는 하만의 세력과의 싸움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모르드개의 신앙적 절개 앞에 분노를 느낀 하만은 유대 민족 전체를 말살하고자 하는 음모를 꾸몄습니다. 그리고 왕의 허락 하에서 이 음모들을 진행시켜 나갔습니다.
에스더 4장: 에스더의 일사 각오 신앙 [내용개요] 모든 유대인들을 멸절하라는 내용의 왕의 조서가 반포되자 모르드개를 비롯한 각 도의 유대인들은 애통하고 금식하며 하나님께 부르짖었다(1-3절). 에스더는 베옷을 입은 모르드개를 보고 무슨 일인가 알아보도록 내시 하닥에게 명령했다. 내시 하닥의 중재로 에스더와 모르드개 사이의 대화가 진행되었다. 모르드개는 에스더에게 하만의 음모를 설명해 주고 유다인을 멸절하라는 내용의 조서를 보여 주면서 아하수에로 왕에게 나아가서 유다 민족을 구원해 주기를 간구하라고 말했다. 에스더는 죽음을 각오하고 왕 앞에 나갈 터이니, 수산 성의 모든 유다인들은 이 일을 위해 금식하며 기도해 주기를 모르드개에게 부탁하였다(4-17절). [강 해] 드디어 하만의 음모가 모르드개와 에스더에게 전해졌습니다. 잔인한 하만의 흉계 앞에서 통곡과 좌절만이 그들의 마음을 짓눌렀습니다. 하지만 모르드개와 에스더는 새로이 마음을 가다듬고 여호와의 신앙으로 뜨거운 동족애를 발휘하게 됩니다. 에스더는 특별히 죽음을 각오한 신앙으로 민족의 위기를 극복하고자 결심을 하게 됩니다.
에스더 5장: 잔치를 베푼 에스더 [내용개요] 에스더는 사흘 금식을 마치고 죽음을 각오하고 왕 앞에 나아갔다. 왕이 에스더를 보고 심히 사랑스러워 금 홀을 내밀고 소원을 말하라고 하자, 에스더는 왕을 위한 잔치를 베풀었으니 하만과 함께 참석하도록 부탁했다(1-4절). 왕이 에스더의 부탁대로 하만과 함께 잔치에 참석했고, 또 에스더의 소원을 물어 나라의 절반이라도 주겠다고 했으나 에스더는 한 번 더 왕을 위한 잔치를 베풀겠으니 하만과 함께 참석해 달라고 부탁했다(5-8절). 하만은 왕과 단 둘이서만 왕후의 잔치에 초대받은 것을 대단히 기뻐하고 아내와 친구들에게 자랑하였다. 그리고 아내와 친구들이 잔치에서 왕에게 모르드개를 나무에 달아 죽이기를 구하라고 주장하자, 하만은 잔치 참석 전에 나무를 구하여 뜰에다 세워 두었다(9-14절). [강 해] 본장은 간교한 하만에 맞서서 지혜롭게 처신하는 에스더의 신앙을 잘 드러내고 있습니다. 죽음을 각오하고 왕 앞에 선 에스더는 여호와의 도우심을 힘입어 왕의 사랑을 받게 됩니다. 에스더는 매사에 신중을 기하면서 여호와께서 허락하실 절호의 기회만을 기다리고 있었던 것입니다. 반면에 하만은 기고만장하여 모르드개를 죽일 장대를 세웠습니다. 그 장대가 바로 자신의 형틀이 되리라고는 도저히 상상도 못하면서 그 장대를 세웠던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