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통독

성경통독

제목성경통독 99차: 시4-8장2025-04-13 00:11
작성자user icon Level 10

성경통독 99차: 시4-8장

시편 4편: 하나님 안에서의 평안

[내용개요]

본시의 역사적 배경은 시3편과 동일한 것으로 압살롬의 반란을 피하며 지은 시이다. 본시에서 다윗은 고난 중에서도 하나님이 언제나 자신을 지켜주실 것에 대한 강한 확신을 보여 주고 있다. 한편 본시는 헛된 것을 추구하는 인생에 대한 경고(1-5절)와 하나님이 주시는 평안과 위로(6-8절)에 대해서 노래하고 있다.

[강 해]

시인은 하나님께 자신을 긍휼히 여기시어 기도에 응답해 주실 것을 구하였습니다. 그리고는 대적들을 향하여 하나님께서 자신과 함께하시므로 교만히 행하지 말고 잠잠할 것을 경고합니다. 시인은 하나님 안에서 기쁨과 평안을 누림을 인하여 찬양하며 오직 여호와 하나님만이 참 기쁨과 평안이 되심을 고백하였습니다.


시편 5편: 경건한 자의 기도와 호소

[내용개요]

본시는 다윗 자신이 악의 세력으로부터 위협을 받고 있다는 점에서 시3,4편과 흡사하다. 다윗은 본시에서 하나님께 강력하게 호소하고 있는데, 그것은 악인에 대하여 하나님의 강한 응징과 함께 보복해 주실 것과 더불어 의인에 대한 하나님의 도우심이 임할 것 등이다. 다윗은 본시를 통하여 자신의 아침 기도 시간에 응답을 바라고 있는데(1-3절) 이로 인해서 본시는 아침 희생 제사 전에 제사장들에 의해서 낭송되거나 개인 예배 시 입례송으로 많이 낭송되었다. 본시는 다윗이 아침 기도 시간에 자신은 하나님의 사랑을 입은 자람 중에 하나이지만 악인은 본질적으로 하나님과 원수임을 강조하고 있다(4-7절). 따라서 하나님의 집에 들어가 하나님께 경배하고자 하는 다윗 자신은 하나님께 구원받기를 간구하고 있으며(8-10절) 더 나아가 하나님께 피하는 자에게는 하나님의 복이 임할 것을 확신하고 있다(11-12절).

[강 해]

시인은 하나님께 응답을 구하며 간절히 부르짖었습니다. 악인에 대한 하나님의 공의로운 심판은 곧 의인의 구원을 의미하기에 그는 거짓되이 자신을 정죄하고 핍박하는 자들의 악행을 보응하실 것을 구한 것입니다. 그는 또한 주께 피하는 자가 복이 있음을 고백하며 주의 보호를 받아 하나님께 찬송과 영광을 돌려 드릴 수 있기를 소원합니다.


시편 6편: 구원을 호소하는 기도

[내용개요]

본시는 자신의 범죄로 인한 것으로서 무기력해진 자기의 영혼을 은유법으로 표현한 시다. 따라서 그 주된 내용은 다윗 자신이 죄를 슬퍼하며 고백하는 (1-7절) 회개가 시의 전체를 흐르고 있으며 한편으로는 하나님의 자비를 구하는 소망도 담고 있다(8-10절).

[강 해]

시인은 하나님께 징계를 받는 중에 자신에게 임한 하나님의 진노를 거두어 주실 것을 간구합니다. 자신의 심신이 징계로 인하여 약하여져서 죽게 되었다고 진술하면서 주의 인자하심을 근거로 구원을 호소합니다. 여호와께 간구한 시인은 자신을 괴롭게 하는 대적들을 향하여 주께서 자신의 기도를 들으셨으므로 더 이상 자신을 괴롭히지 말고 떠날 것을 담대히 명합니다.


시편 7편: 공의를 구하는 기도

[내용개요]

본시는 개인적인 탄식(1-2절)과 자신의 무죄를 저주의 형식을 빌어 맹세(3-5절)하고 있다. 따라서 자신에 대하여 하나님의 의로우신 판결을 요청(6-10절)할 뿐만 아니라 하나님의 의에 의해서 악인의 운명이 어떠할지에 대해서 노래하고 있다. 다윗은 특히 본시를 통하여 온 세상에 대해서 의롭게 행하시는 재판장으로서의 하나님을 부각시키고 있다. 다윗은 베냐민 사람 구시의 모함을 들었을 때 그에 대하여 폭력을 행하지 않았다. 그는 오히려 자신의 억울한 심정을 절제하고 나아가 하나님께 토로하며 자신의 결백을 보여 드렸다. 그가 이렇게 할 수 있었던 것은 하나님께서 자신뿐만 아니라 이 세상의 모든 일을 의롭게 판단하실 것이라는 사실을 확신하였기 때문이다. 따라서 그는 자신의 행동이나 말을 통하여 자기를 해하고자 하는 원수의 공격을 막지 아니하고 공의로 판단하시는 하나님께 의탁하였던 것이다. 한 걸음 더 나아가 다윗은 자신을 해하고자 하는 무리들이 결국에 가서는 멸망에 빠질 것이만 사실을 확신하였고 따라서 의로운 재판장이신 하나님께 찬송과 감사를 돌릴 수 있었던 것이다.


[강 해]

다윗은 하나님의 공의로운 판단을 구하였습니다. 대적자들이 찢으려고 달려드는 사자와 같이 자신을 노리고 있는 상황에서 여호와께 자신의 결백을 내세우며 무죄한 자를 괴롭히는 악인들을 심판해 달라고 구합니다. 그리하면 하나님의 의를 따라 감사하며 지극히 높으신 여호와의 이름을 찬양하겠다고 고백합니다.



시편 8편: 찬양 받으실 주의 이름

[내용개요]

하나님의 창조의 신비를 노래하고 있는 본시는 전체적으로 천지를 창조하신 하나님의 영광을 찬양하는 부분(1-2절)과 모든 피조물들 중에 인간을 으뜸으로 지으신 하나님의 은총을 노래하는 부분(3-9절)으로 구성되어 있다. 시인은 광대한 우주 안에 드러난 하나님의 위엄과 자신의 왜소함을 직시하고 있다. 그러나 그는 인생 무상을 느끼는 데에 그치지 않고 오히려 자신을 역사의 주인공으로 삼아 주셨음을 감사하며 찬양을 올리고 있다.

[강 해]

시인은 창조주 하나님께서 세상을 지으시고 인간으로 하여금 만물을 다스리도록 권세를 부여하신 창조 사역에 대해 찬양하였습니다. 하나님께 대한 찬양의 주제는 특별 계시인 구원 역사뿐 아니라 일반 계시를 통해 보여지는 천지 만물도 포함됩니다. 그 가운데서 인간 창조는 하나님의 형상을 계시한 것으로 감사와 찬양의 주제입니다.


댓글
자동등록방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