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통독

성경통독

제목성경통독 324차 (갈1~3장) 2024-11-16 14:24
작성자user icon Level 10

성경통독 324차 (갈1~3장) 

갈라디아서 1장: 복음과 사도직에 대한 바울의 변증

[내용개요]

본서는 거짓 교사들의 파괴적인 선동과 미혹을 논박하고 복음의 순 수성을 지키고자 기록된 서신인 만큼 시종 일관 전투적이요, 변박적인 어조를 띠고 있다. 이러한 문체적 특징은 특히 본 서신의 서두인 본장의 전반에 걸쳐 부각되어 있다 바울은 본 서신의 서두에서 갈라디아 교인들에게 제대로 인사할 겨를도 없이 분명하고 날카로운 어조로 직접적인 경고를 주고 있다. 이렇듯 본장과 본 서신의 전체에 걸쳐 바울이 가일층 음성을 높이고 있는 것은 복음이 변질되거나 파괴당하려는 갈라디아 교회의 긴급한 상황 때문이었다. 이러한 본장의 내용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된다. 첫째 단락은 바울이 자신의 사도직을 부인하고 복음과 율법주의를 혼동하는 대적자들에게 선전 포고를 하며 갈라디아 교인들에게 경고를 하는 부분(1-10절)이며, 둘째 단락은 이신득의의 교리를 바울 자신에게 우선적으로 적용시켜 간증의 형식으로 설명한 부분이다(11-24절).


갈라디아서 2장: 바울의 이방인 사도직

[내용개요]

본장은 바울의 사도권과 이신득의에 대해 기록하고 있다. 본장 전체에 흐르고 있는 주제는 사도로서의 바울의 권위가 사람으로부터 위임받은 것이 아니요 하나님으로부터 유래했다는 점이다. 이는 앞장에서 바울 자신의 회심 과정과 초기 행적을 통해 주관적으로 증거되었거니와, 본장에서는 외부적인 요인들에 의해 객관적으로 증거되고 있다. 즉 당시 율법주의의 총 본산이라 할 수 있는 예루살렘에 있는 예루살렘 교회에서 바울의 가르침이라 할 수 있는 이신득의의 교리가 신봉된다는 것은 바울의 사도직이 인정되고 있다는 매우 강력한 증거가 된다. 본장의 내용은 예루살렘 교회의 최고 지도자들이 사도 바울의 복음 사역을 공식적으로 인정한 부분과(1-10절), 바울이 수리아 안디옥에서 사도 베드로를 만나 그의 율법적인 외식 행위를 책망한 부분(11-14절), 율법을 행함으로가 아니라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의롭게 된다는 이신득의의 진리가 강조되어 있는 부분(15-21절)으로 구성되어 있다.


갈라디아서 3장: 복음으로 완성된 율법

[내용개요]

바울은 본장에서 갈라디아 교인들의 배교를 꾸짖고 율법과 복음의 관련성 및 율법의 역할과 기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본장 전체의 주제를 한마디로 표현하면 '율법과 복음'이라고 할 수 있거니와, 여기서 바울은 소극적이며 주관적인 변호의 차원을 넘어서서 적극적으로 복음과 율법을 대조시켜 복음의 진의를 밝히는 동시에 율법주의자들의 거짓된 흉계를 폭로한다. 바울은 본장에서 복음에 대해 변호하면서 특별히 구약 성경을 빈번하게 인용하고 있으며, 직접 인용은 아니더라도 구약 성경의 내용을 배경으로 본장을 엮고 있다. 믿음으로 의롭다 함을 얻은 아브라함 에 관한 이야기에 집중하여 율법과 복음을 설명하고 있다. 본장의 내용은 두 부분으로 대별된다. 첫째 단락은 율법과 믿음에 관해서(1-14절), 둘째 단락은 율법과 약속 및 율법의 기능과 역할에 관해서(15-29절) 언급하고 있다.

댓글
자동등록방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