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통독

성경통독

제목성경통독 11차 :창40-44장2025-01-12 14:38
작성자user icon Level 10

창세기 40장:바로의 관원장들과 요셉의 해몽


[내용개요]

고난 속에서도 믿음을 지켰던 요셉을 위해 이제 하나님께서는 영광의 길을 예비하시기 시작한다. 본장은 꿈 때문에 고난을 당하게 된 요셉이 꿈을 통하여 애굽 왕 바로에게 나아갈 수 있는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게 됨을 보여 주고 있다. 감옥에 갇힌 요셉은 함께 갇힌 두 전직 관원장의 시중을 들게 되는데(1-4절), 어느날 그들이 동시에 꿈을 꾸게 되고 무슨 뜻인지 몰라 고민하는 그들을 위해 요셉이 꿈을 해석해 준다(5-19절). 결국 요셉의 해몽은 그대로 이루어지고(20-23절), 훗날 요셉이 바로 앞에 나아가게 되는 계기가 된다. 일의 시작과 끝이 시종 일관 하나님의 계획 안에 있음이 관원장들의 꿈과 요셉의 꿈 해석이 소개되는 본장에서도 볼 수 있다.

보디발의 아내의 모함으로 감옥에 갇힌 요셉은, 그 안에서 투옥된 바로의 두 신하의 시중을 들었습니다. 이들은 왕의 식사관으로 술 맡은 자와 떡 굽는 자이었습니다. 얼마 후 두 신하가 각각 꿈을 꾸고 근심에 사로잡혔을 때 요셉이 그들의 꿈을 해석하여 줌으로써 그는 바로의 신하와 가깝게 연결되는 계기를 마련하였습니다. 그리고 이 일은 요셉이 장차 바로 앞에 나아갈 배경을 마련하였던 것입니다.


창세기 41장: 애굽의 총리가 된 요셉

이제 오랜 고난의 세월이 지나고 요셉은 하나님께서 그를 위하여 예비해 주신 영광의 자리를 차지하게 된다. 본장은 하나님의 섭리 속에서 요셉이 마침내 영광을 얻게 되는 사건을 기록하고 있다. 애굽 왕 바로가 꿈을 꾸지만 아무도 해석하지 못하고 마침 술 맡은 관원장이 요셉을 기억하게 된다(1-13절). 그리하여 바로 앞에 불려 나온 요셉은 하나님이 주신 지혜로 바로에게 그 꿈이 온 땅에 닥칠 칠 년 풍년과 칠 년 흉년을 예고한 것임을 알게 한다(14-36절). 이에 바로는 이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 요셉을 총리로 세우게 되며(37-45절), 총리가 된 요셉은 현명한 방법으로 7년 대흉년으로부터 온 땅의 백성들을 구하게 된다(46-57절). 대기근으로 부터 많은 백성을 구하고자 하시는 하나님이 사랑이 요셉을 바로 앞에 서게 하는 섭리를 가져왔으며 아울러 가나안의 기근으로 파탄에 빠질 야곱, 즉 장차의 이스라엘 될 자들을 구하시려는 장기 계획의 일단을 가동시키게 된 것이다.

창41장은 40장에서 술 맡은 관원장이 옥에서 풀려 복직된 지 2년 만에 있게 된 일입니다. 본장은 드디어 오랜 시련과 역경의 때가 지나고 하나님께서 요셉에 대하여 계획하셨던 뜻을 온전하게 이루셨다는 것을 보여 줍니다.


창세기 42장: 요셉과 형들과의 만남


[내용개요]

그 동안 요셉을 중심으로 전개되던 사건이 본격적으로 야곱의 가족을 중심으로 전개되기 시작한다. 온 세계가 기근으로 고통을 당할 때, 가나안의 야곱 가족들도 기근을 해결하기 위해 애굽으로 곡식을 사러 떠났다(1-5절). 양식을 사러 온 형제들과 요셉은 약 이십 년 만에 다시 만나게 되지만, 형들은 알아보지 못하고 요셉만 이들을 알아보고 형제들을 시험하게 된다(6-25절). 그 후 가나안으로 돌아온 형들은 애굽에서의 일들에 대해 야곱에게 보고한 후 자신들의 양곡 자루에 돈 뭉치가 있음을 보고 두려워한다(26-38절). 이와 같이 본장은 야곱 가족의 애굽 이주 계획이 차츰 실현되어 가고 있음을 보여 주고 있다.

창42장은 기나긴 고난의 시련 가운데서 일약 애굽의 총리가 된 요셉이 무려 20여 년 만에 자신의 형제들과 재회하게 되는 사건을 다루고 있습니다. 바로의 꿈에 대한 요셉의 해석대로 애굽과 그 주변 지역에는 7년 풍년 후에 7년 흉년이 닥쳤습니다. 이 흉년은 요셉의 가족들이 사는 가나안 땅에도 닥쳤습니다. 그리하여 야곱은 애굽으로 곡식을 사러 그의 아들들을 보냈습니다. 본장의 사건은 야곱 가문의 애굽 이주 계획이 차츰 실현되어 가고 있음을 강하게 시사하고 있습니다.


창세기 43장: 요셉 형제들의 애굽 재방문

[내용개요]

기근이 더욱 심해지고 애굽에서 가져 온 양식이 다 떨어진 형제들은 야곱에게 간곡히 사정하고 유다가 자기의 목숨으로 책임 지겠다고 함으로 간신히 베냐민을 데리고 양식을 구하기 위하여 다시 애굽으로 간다(1-13절). 형제들을 다시 만난 요셉은 반가워하며 그들을 환대하고 야곱의 안부를 묻다가 동생 베냐민을 보고 감격에 겨워 혼자 통곡하고 만다(14-30절). 이는 베냐민이 모친 라헬에게서 난 유일한 혈육이며 막내이기 때문이다. 다시 마음을 진정시키고 형제들 앞에 나타난 요셉이 그들을 나이 순서대로 앉히자 형제들은 서로 이상히 여기기 시작한다. 그러나 아직까지 그들은 요셉을 알지 못하였다(31-34절).

가나안 땅에 기근이 계속되어 앞서 사온 양식이 떨어지자 야곱의 가족들은 다시 애굽으로 양식을 사러 가야 했습니다. 그러나 이번에는 총리인 요셉의 제안대로 베냐민을 동반하지 않고는 애굽에 내려갈 수가 없게 되었습니다. 이때 주저하는 야곱을 유다가 나서서 아버지를 설득하여 베냐민을 데리고 애굽에 양식을 사러 갔습니다. 야곱의 아들들은 요셉의 호의에 힘입어 국빈 대접을 받게 됩니다.


창⁰세기 44장:。요셉⁰⁰의 은잔 시험과 유다의 희생심

[내용개요]

지난 이십 년 간 쌓여 왔던 형제들과의 모든 은원 관계를 풀기 위한 요셉의 마지막 시험이 진행되고 있다. 요셉은 이 마지막 시험을 통해 형제들간의 우애를 확인하고자 한 것이다. 요셉은 돌아가는 형제들의 자루에 돈을 넣어, 특히 베냐민의 자루에 은잔을 넣어 보낸 후, 도둑으로 몰린 베냐민을 억류시키려 한다(1-17절). 이때 유다가 나서 베냐민과 베냐민을 잃은 후 얻게 될 아버지의 슬픔을 대신하여 자신이 종이 되겠노라고 나선다(18-34절). 베냐민을 둘러싼 형제들의 우애는 마침내 요셉을 감동시키게 된다.

요셉은 자기 형제들을 극진히 대접한 후에 그들의 형제 우애를 확인하기 위한 최종적인 시험을 행하였습니다. 요셉은 베냐민이 자신의 은잔을 훔친 것처럼 꾸며 베냐민을 곤경에 빠뜨린 결과 형 유다의 희생 정신을 보게 됩니다.

댓글
자동등록방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